HOME I SITEMAP I CONTACT US

기술자료

①알매흙채우기
    ㄱ. 알매흙은 건조되지 않도록 보양하고, 건조되었을 경우에는 적당량의 물을 붓고 다시 이겨 사용한다.
    ㄴ. 강회다짐 바닥면을 청소하고, 갈램이 있는 곳에는 생석회혼합물을 메운 후 알매흙을 채워 넣는다.

②암키와이기
    ㄱ. 처마 끝에 놓여지는 받침장은 연암에서 기와 길이의 1/3 이하로 내민다.
    ㄴ. 받침장의 면은 면바르고 연암과 암막새에 밀착되는 것을 사용한다.
    ㄷ. 암키와는 바닥과 양옆에 알매흙을 가득 채워 고정시키고, 처마에서 마루까지 골의 줄을 바르게 이기한다.
    ㄹ. 암키와는 중앙부에서 곡을 잡아 양측면으로 깔고, 물매를 고려하여 설계도서에 따라 3겹 이기로 한다.
         단, 건물의 지붕물매를 고려하여 2~3겹 이기로 할 수 있다
    ㅁ. 암키와는 옆장과 서로 맞닿을 정도로 깔되, 그 사이는 15㎜ 이하로 한다

③홍두깨흙채우기
    ㄱ. 홍두깨흙은 암키와를 맞댄 사이에 물리도록 올려놓고, 수키와 속에 가득 채운다.
    ㄴ. 홍두깨흙은 위와 옆에서 볼 때 흙이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ㄷ. 홍두깨흙은 둥근 형태로 뭉쳐 밀려나오지 않도록 하고, 바닥기와와 밀착되도록 한다.

④ 수키와이기
    ㄱ. 처마 끝에 막새를 쓰지 않을 경우 수키와의 첫 단은 와구토 공간을 감안하여 들여서 인다.
    ㄴ. 수키와는 언강이 달린 쪽을 위로 가도록 인다.
    ㄷ. 수키와는 암키와에 밀착되도록 눌러 인다.
    ㄹ. 수막새는 미구에 미리 못구멍을 내어 만들고 반드시 와정 또는 결속선(동선) 등으로 고정한다.
    ㅁ. 막새가 없는 경우 수키와를 이고 와구토를 정교하게 바른다.

본사 : 경상북도 고령군 개진면 개경포로 897-9 ㅣ Tel.(054)954-8000 ㅣ Fax. (054)954-5335 ㅣ E-mail : gr@rooftile.co.kr
Copyright ⓒ Goryeong rooftil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