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I SITMAP I CONCT US

전통수제기와란

전통방식 그대로 손으로 빚다.

전통수제기와는 고령기와에서 3대째 이어 내려온 전통제작방식과 제와도구를 사용하여 제작 전 과정을 수작업으로만 진행하고, 전통가마인 등요에서 장작으로 구워 만든 기와입니다.

색상은 쟂빛으로 비둘기색상과 같은 고색창연한 발색을 가지며, 건축물의 용도에 따라 별도의 규격을 정하여 제작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그 종류는 한식토기와와 같은 구성을 가지며, 마찬가지로 문양전과 전돌도 전통수제방식으로 별도 제작됩니다.

고령기와의 전통수제기와는 흙을 다지고 이기는 과정부터, 와통과 기와틀을 사용하여 한 장 한 장을 만들어 다듬고 자연건조하여, 등요에서 소성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2대 김은동 제와장이 직접 진행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지는 전통수제기와는 자연스러운 색상과 특유의 투박한 질감그리고 고령기와만의 특별한 문양이 절묘하게 어우러져 전통공예작품과 같은 품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울러 60년을 넘게 이어온 특유의 전통기와 제작기술로 수제기와이면서도 높은 품질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고령전통수제기와는 경복궁 사정전과 법주사 팔상전 등 주요문화재와 국보급 사찰의 지붕에 올려 졌습니다.

본사 : 경상북도 고령군 개진면 개경포로 897-9 ㅣ Tel.(054)954-8000 ㅣ Fax. (054)954-5335 ㅣ E-mail : gr@rooftile.co.kr
Copyright ⓒ Goryeong rooftil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