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I SITEMAP I CONTACT US

기술자료

1) 습식시공
① 보토, 강회다짐 및 알매흙 채우기
    가. 보토, 강회다짐 및 알매흙 채우기 등은 한식형 그을림기와 잇기와 같은 방법으로 한다.
    나. 강회다짐 바닥 면을 청소하고, 갈램이 있는 곳은 생석회혼합물을 메운 후 알매흙을 채워 넣는다.

② 막새기와잇기
    가. 처마 끝에 놓여지는 막새기와는 연암에서 기와 길이의 1/3 이하로 내민다.
    나. 막새기와는 연암에 밀착하여 바닥과 양옆에 알매흙을 가득 채워 고정시키고, 처마에서 마루까지 골의 줄을 바르게 잇는다.
    다. 막새기와는 좌측 끝부분에서 우측 숫막새부의 중심을 시공치수로 한다.
    라. 막새기와는 못구멍에 반드시 못 또는 결속선(동선) 등으로 고정한다.

③ 바닥기와잇기
    가. 암기와(2단형)는 막새잇기를 한 다음 2열부터 시공한다.
    나. 바닥과 양옆에 알매흙을 가득 채워 고정시키고, 처마에서 마루까지 골의 줄을 바르게 잇기 한다.
    다. 수키와는 내부에 알매흙을 채워 고정한다.

④ 회첨골 기와잇기
    가. 회첨부분에는 지붕골에 암키와와 숫기와를 깔아 시공한다.
    나. 처마 끝에 연암을 설치하고, 그 중간에서 마루기와까지 회첨골의 각도에 맞추어 (보통 45° 각도) 실을 띄우고 회첨기와를 인다.
    다. 회첨골에 접속되는 바닥기와는 회첨골에 접하는 각도에 맞추어 절단하여 사용한다.
    라. 회첨골 기와잇기시 암키와 밑에 동판을 깔아 누수를 방지할 수 있다.

⑤ 마루기와잇기
    마루기와잇기시 수키와 골 사이의 막음은 착고막이로 하고 부고, 적새, 숫기와의 순서로 인다.
    가. 착고기와
      ㄱ. 착고는 수키와부 등에 밀착시키고 상단은 서로 맞대어 이어지게 한다.
      ㄴ. 착고는 수키와 높이에 맞춰 비스듬히 세워 대고 내부에는 알매흙을 빈틈없이 채워 다진다.
    나. 부고
      ㄱ. 부고는 착고 위에 안으로 비스듬히 옆세워 대고 이음부분은 착고와 엇갈리게 한다.
      ㄴ. 부고의 사이에는 알매흙으로 속채움을 한 다음 윗면을 평탄하게 고른다.
      ㄷ. 부고용 수키와는 언강이 있는 것을 사용한다.
    다. 적새
      ㄱ. 적새는 양면에서 이은 부고의 중앙에 인다.
      ㄴ. 건물의 규모나 양식에 따라 적새의 높이를 알맞게 한다.
    라. 용마루, 내림마루, 추녀마루 마감
      ㄱ. 마루 끝은 수키와를 옆으로 눕혀 머거불로 마감한다.
      ㄴ. 지역 양식에 따른 마감방법으로 시공한다.

본사 : 경상북도 고령군 개진면 개경포로 897-9 ㅣ Tel.(054)954-8000 ㅣ Fax. (054)954-5335 ㅣ E-mail : gr@rooftile.co.kr
Copyright ⓒ Goryeong rooftile All rights reserved.